교육과정체계
교육과정 체계
창신대학교 교육체계 | ||||||||
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
비전 | 지역사회 공유가치 창출 스마트 휴먼교육 특성화 대학 | |||||||
교육목적 | 국가와 지역사회에 기여하는 스마트 휴먼인재 양성 | |||||||
인재상 |
|
|||||||
핵심역량 | 인성 | 창의융합 | 소통 | 글로컬 | 디지털 |
컴퓨터공학전공 전공교육체계 | ||||||
---|---|---|---|---|---|---|
교육목표 | 환경 변화에 따라 시스템을 관리/운영/개발할 수 있는 ICT 전문가 양성 | 소통과 협력을 통해 프로그램을 개발할 수 있는 ICT 전문가 양성 | 직업윤리를 바탕으로 변화를 주도하는 글로벌 ICT 전문가 양성 | |||
인재상 | 창의적으로 문제를 해결하는 시스템관리자 | 협력적으로 소통하는 프로그램 개발자 | 글로벌 혁신을 주도하는 윤리적 ICT 리더 | |||
전공역량 | 컴퓨터 및 ICT 기초지식 | 창의적 시스템 구현능력 | ICT 융합 개발능력 | 협업능력 | 직업윤리 | 진취적 리더십 |
전공역량정의 | 전공역량 | 정의 |
---|---|---|
컴퓨터 및 ICT 기초지식 | 컴퓨터의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 뿐 아니라 데이터, 네트워크, 인공지능 기술, 클라우드 컴퓨팅 등 에 대한 기초지식의 습득과 이해 | |
창의적 시스템 구현능력 | IT 시스템을 안정적이고 효율적으로 운영하고 관리하는 것을 넘어 최신 ICT 기술을 복합적으로 적용하여 창의적 시스템 | |
ICT 융합 개발 능력 | 다양한 ICT 기술과 융합될 수 있는 소프트웨어의 기능을 설계하고 구현하고 개선할 수 있는 능력 | |
협업능력 | 클라이언트 및 동료와의 소통을 바탕으로 협력하여 최상의 성과를 도출할 수 있는 능력 | |
직업윤리 | 공학도이자 IT 전문가로서 지켜야할 행동 규범을 이해하고 실천하려는 자세 | |
진취적 리더십 | 적극적으로 변화에 대응하고 동시에 비전과 열정으로 공동체의 변화를 이끌어 내는 능력 |
이수체계도
직업진로 | 컴퓨터 소프트웨어 개발자, 컴퓨터 시스템 관리자 |
---|
전공역량 | 컴퓨터 및 ICT 기초지식 | ICT 융합개발 능력 | 직업윤리 |
---|---|---|---|
창의적 시스템 구현 | 협업능력 | 진취적 리더십 |
학년 | 이수구분 | 교과목명 |
---|---|---|
4학년 | 전공필수 | 캡스톤디자인I, 캡스톤디자인II |
전공선택 | 소프트웨어공학, 빅데이터프로그래밍, 인공지능, 정보보호개론, 캡스톤디자인II,신기술동향, 클라우드컴퓨팅, ICT 학점연계 프로젝트 |
3학년 | 전공필수 | 설계프로젝트III, 운영체제, 설계프로젝트IV |
---|---|---|
전공선택 | 알고리즘분석, 컴퓨터네트워크, 모바일프로그래밍, 데이터베이스, 현장실습I, 현장실습II, 현장실습III, 네트워크프로그래밍, 시스템프로그래밍, 빅데이터분석, 시스템분석및설계, IoT플랫폼 |
2학년 | 전공필수 | |
---|---|---|
전공선택 | 베디드시스템기초I, 고급객체지향프로그래밍, 논리회로, 오픈소스SW기초, 자료구조, 임베디드시스템기초II, 이산수학, 데이터통신, 컴퓨터구조, 확률및랜덤변수, 오픈소스SW개발 | |
비교과 | 산업체 견학, 항공기체정비기능사 자격 취득 특강 |
1학년 | 전공필수 | 프로그래밍기초, 객체지향프로그래밍, 맞춤형진로설계I, 맞춤형진로설계 II |
---|---|---|
전공선택 | ICT 개론, 자연과학개론, 융합소프트웨어개론, 기초공학설계 |